Home>구세군>한국구세군

한국구세군

150년의 구세군

 

구세군은 1865년부터 150년 동안

세계 곳곳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국구세군은 1908년부터 108년의 역사를 한국과 함께 했습니다.

구세군은 전통을 중시하며, 옛 가치들을 존중하는 교회이면서 동시에 이 시대에 효과적인 선교와 봉사를 위해 끊임없이 자기개혁을 시도해 온 교회입니다. 그래서 구세군은 150년 가까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다듬어 오면서 시대적으로 소외되지 않는 교회로 성숙 발전해 올 수 있었습니다.

1865년 감리교 목사 윌리엄 부스(William Booth)가 가난하고 교회가 많이 없던 동부런던의 거리에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함으로 시작된 개신교단의 하나입니다. 오늘날 구세군은 전 세계 127개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구세군은 1907년 구세군의 창립자 윌리엄 부스(William Booth, 1829-1912)40일간의 일본 순회선교 중 구세군을 통하여 조선사회의 개혁을 원했던 무명의 조선 유학생들을 만나 조선에도 구세군을 세워줄 것을 요청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190810월 호가드(Robert Hoggard, 한국명: 허가두)사관과 그의 부인 애니 존스(Annie Johns)사관이 한국 땅을 밟으므로 시작되었습니다.

구세군이 한국에 개척된 1908년의 시대적 상황은 일본제국주의의 만행으로 망국의 기운이 감도는 때였기에 한국 국민들에게 구세군은 조선의 독립을 위해 강대국이 파견한 군대로 비춰지기도 하였지만 복음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군대라는 구세군의 정체성에 따라 헌신적으로 활동한 결과 개척사관 허가두와 애니존스가 한국을 떠나는 1916년에는 구세군교회 78개소와 사관 87, 그리고 교인 4800여명으로 성장하여 한국 구세군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한국구세군은 개척 초기부터 빈민을 위한 사회사업에 적극적으로 힘써 왔습니다. 1918년 추운 날씨에 고통당하는 빈민들의 긴급구호를 목적으로 급식소장작배급소를 시작하였으며 부모를 잃고 떠돌아다니는 아이들을 위해 구세군후생학원(고아원)을 세워 고아들을 돌봐왔는데, 오늘날 서울, 군산, 대구, 대전 등에 설립되어 있습니다.

구세군은 한국의 곡절 많은 역사와 늘 함께 있었으며 그 안에서 고통당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며 그들의 영혼과 삶을 돌보는 일에 앞장서 왔습니다. 앞으로도 이웃과 함께 나아가는 한국구세군은 영원할 것입니다.

 

미션과 비젼

구세군정신

"마음은 하나님께, 손길은 이웃에게"

 

새롭게 변화하는 구세군

구세군이 대한민국 땅을 밟고 선교를 시작한지도

어느덧 107년이 흘렀습니다.

1908년을 시작으로 지난 107년 동안 희망의 빛, 희망의 손으로서 그 사명을 감당해 온 구세군은 영혼구원, 사회구원을 목적으로 한국 사회의 소외된 이웃을 섬기고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데 누구보다 앞장서 왔습니다.

구세군은 굴곡 많았던 우리나라

역사 현장에 늘 함께 있어 왔습니다.

어두운 한국사회에선 한 줄기 희망의 빛으로, 분단으로 절망 가득한 우리 민족에겐 희망의 손길로, 근대에 들어와서는 성결과 나눔 정신으로, 구세군은 지금껏 영혼과 삶을 돌보는 일에 쉼 없이 매진해 왔습니다.

구세군은 더욱 새롭게 도약하려 합니다.

지난 2008년은 구세군의 창립정신을 재조명하고 감사와 회개를 통한 회복과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거룩한 전진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땅에 그리스도의 희망>(15:13)을 전하는 구세군은 앞으로도 하나님의 거룩한 비전을 품고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 의 영혼구원과 사회구원을 위해 한없이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치와 선교비전

선교 2세기를 향하는 우리는 이 시대에 절실히 요구되는 나눔”, “성결”, “희생”, “평화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복음 전파를 핵심적 사명으로 영혼과 삶을 돌보는 일을 실천한다.

우리는 사도행전 18절 말씀을 이어 받아 회복”, “능력”, “거룩한 전진을 지향하는 구세군이 될 것을 다짐한다.

첫째. 성령의 충만함을 이어받아 영적 각성을 통해 거룩한 성령공동체로 회복되는 성결한 구세군이 될 것을 다짐한다.

둘째. 사역에 필요로 하는 영적자원, 인적자원, 물적자원 능력을 더욱 풍성하게 소유하는 구세군이 될 것을 다짐한다.

셋째. 선교적 사명을 완수하고, 창조적 갱신과 거룩한 전진에 집중할 것을 다짐한다.

 

7가지 운영가치

구세군은 조직의 모든 면에서 기준이 되는 일곱 가지의 운영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선한 청지기적 사명을 가지고 우리 이웃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COMPASSION

사랑하는 마음

우리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을 보호한다.

 

RESPECT

존중하는 마음

우리는 모든 인류의 존엄성을 높인다.

 

EXCELLENCE

노력하는 마음

우리가 하는 것에서 최선이 되고,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INTEGRITY

진실한 마음

우리는 정직하고, 믿을 수 있고, 책임이 있다.

 

RELEVANCE

헌신하는 마음

우리는 혁신과 효과를 추구하기 위해 헌신한다.

 

CO-OPERATION

함께하는 마음

우리는 서로 격려하며, 협동심과 동반자와의 관계를 발전시킨다.

 

CELEBRATION

감사하는 마음

우리는 기념비적인 일과 성공에 감사한다.

구세군

신앙상담실

02-2631-0038

(야간ㆍ휴일 긴급상담 가능)

All Contents Copyright ⓒ 2016. 7. 1.  구세군영등포교회  All rights reserved
우) 0729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문래로 94-5  전화) 02-2631-0037, 0038  (FAX) 02-2631-0039  (관리) 정교 윤 경 용